리얼라이져의 마케팅, 개발, 창업 블로그

GitEmoji 사용하기 본문

IT/문서관리

GitEmoji 사용하기

nadadhl 2023. 9. 10. 11:52
728x90

나는 평소에 git을 사용할때,

작업을 하고 해당 작업에 대한 간단한 메세지 정도만 남겨서 commit을 찍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니 문제가 좀 있었다.

 

이전 리팩토링 코드에서 문제가 생겨 revert를 해야하는데 commit이 많다보니,

해당 commit을 찾기위해 commit log 들을 다 읽어 봐야 했기 때문이다.

 

결국, 찾긴 했지만

commit 메세지에도 뭔가 통일성 이라던지 ,

한번에 어떤 성질인지 분류가 가능한 규칙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발견하게된 gitmoji! 

 

 

gitmoji란 커밋 메세지에

각 의미가 있는 이모지를 더하여 commit을 하는 tool이라고 한다.

 

이렇게 하면,

log를 훑어 볼때도 이모지로 좀더 빠르게 내용 파악이 가능할것 같았다.

 

 

그럼 어떻게 사용할까??

 

우선 gitmoji를 설치한다.

brew install gitmoji

(맥 brew 기준)

 

 

gitmoji -v로 설치가 되었는지 확인 하고,

버전이 나온다면, 이제 gitmoji를 사용하면 된다.

 

 

이제 commit을 하나 찍어보겠다

gimoji -c를 하면 commit을 찍을수 있다

 

 

 

주의사항 gitmoji -c를 했는데

commit 내용에 이모지가 안보이고 아래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gitmoji -g를 통해 설정을 바꾸어 줘야한다.

여기서 select how emojis should be use … →. 이부분에서 선택이 가능

 

 

위처럼 설정하고 다시 commit을 찍어보니 이제 terminal에서도 이모지가 잘보이는것 같다.

 

아래는 github 으로 푸시했을때

 

 

각 이모지별 의미는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https://gitmoji.dev/

 

gitmoji

:truck: Move or rename resources (e.g.: files, paths, routes).

gitmoji.dev

 

나는 혼자 쓸것이기 때문에 위 사이트에서  지정한 convention을 따르려 하지만, 

각 팀별로  이모지를 추가하거나  이모지별  쓰임을 변경해서 사용도 가능한것 같다~!

 

 

그럼 이만....

'IT > 문서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 공부 (5)탄  (0) 2020.04.06
git 공부 (4)탄  (0) 2020.02.09
git 공부 (3)탄  (0) 2020.02.01
git 공부 (2)탄  (0) 2020.01.30
git 공부 (1)탄  (0) 2020.01.01
Comments